투르 드 프랑스를 통해 본 2025년 로드 자전거 트렌드, 에어로 로드 자전거

투르 드 프랑스를 통하여 2025년 로드 자전거 트렌드, 어떤 자전거가 유행인지 알아보려 합니다. 2025년 투르 드 프랑스 종합 우승자 포가차르는 거의 전 구간에서 에어로 로드 자전거를 타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경량 클라이밍 자전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 선수들은 왜 무거운 에어로 로드 자전거를 고집하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로드 자전거의 분류

로드 자전거 초보자 가이드 #4, 로드 자전거를 사볼까? 로즈 자전거 종류 어떤 것이 있을까?

지난 초보자 가이드 편에서 로드 자전거를 용도에 따라 분류하는 법에 대하여 소개했었습니다.

제가 처음 입문을 하던 2015년 즈음에는 클라이밍 로드 자전거 (당시에는 올라운드라고 통칭하였습니다) 가 가장 인기가 높았습니다.

대부분의 라이더는 각 제조사의 클라이밍 자전거를 애용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자전거는 올라운드라고 칭하는 경량 로드 자전거가 차지하였고, 에어로 로드 자전거는 속도를 즐기는 일부 동호인의 전유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 트렌드가 변하고 있은 것 같습니다.


에어로 로드 바이크, 투르 드 프랑스의 새로운 승리 공식

2025년 투르 드 프랑스에서 타데이 포가차르(Tadej Pogačar)는 무려 네 차례의 스테이지 우승을 거머쥐며 그의 네 번째 옐로 저지를 입었습니다. (종합우승을 하였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산악 구간에서 포가차르는 콜나고(Colnago)의 Y1Rs라는 에어로 로드 자전거를 탔습니다.

콜나고는 V5Rs 모델이라는 클라이밍 모델도 가지고 있습니다. 포가차르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었지만, 선수들이 쓰는 자전거 중에는 꽤 무거운 7.5kg에 달하는 Y1Rs를 선택했습니다.

포가차르만의 선택이 아니다

포가차르만 에어로 로드 자전거를 고집한 것은 아닙니다. 2위에 오른 요나스 빙에가르드(Jonas Vingegaard) 역시 모든 로드 스테이지에서 써벨로(Cervélo)의 S5 에어로 모델을 탔습니다.

빙에가르드의 경우 51cm 사이즈 프레임을 이용하였고, 자전거 무게는 7.3kg 짜리 자전거를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물론 산악구간에서는 좀 더 가볍게 셋팅을 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빙에가르드의 팀 동료인 사이먼 예이츠(Simon Yates)는 8개의 오르막이 포함된 10구간에서 우승했는데, 그가 선택한 바이크 역시 써벨로의 S5였습니다.

4,450m의 고도 상승을 포함한 험난한 스테이지에서 조차도 많은 싸이클 프로 선수들에게 에어로 로드 자전거가 선택된 셈입니다.

2025년 로드 자전거 트렌두 에어로 로드 자전거 콜나고Y1Rs
2025년 로드 자전거 트렌두 에어로 로드 자전거 콜나고Y1Rs


Stage 번호구간 (산악 포함)우승자자전거 브랜드 & 분류
Stage 10Ennezat → Le Mont-Dore (Puy de Sancy)Simon YatesCervélo S5 – 에어로 로드
Stage 12Auch → HautacamTadej PogačarColnago Y1Rs – 에어로 로드
Stage 13Loudenvielle → Peyragudes (산악 ITT)Tadej PogačarColnago Y1Rs – 에어로 로드
Stage 14Pau → SuperbagnèresThymen ArensmanPinarello – 미상
Stage 16Montpellier → Mont VentouxValentin Paret-PeintreGiant – 클라이밍
Stage 18Vif → Courchevel (Col de la Loze)Ben O’ConnorGiant Propel Advanced SL
– 에어로 로드
Stage 19Albertville → La PlagneThymen ArensmanPinarello – 미상


에어로 바이크와 경량 클라이밍 바이크, 과연 차이는 얼마나 될까?

2025년 투르 드 프랑스에서 가장 험난했던 18구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스테이지의 승자는 벤 오코너(Ben O’Connor)로, 그는 에어로 로드 자전거인 자이언트(Giant) 프로펠(Propel)을 타고 마지막 오르막에서 단독 공격을 감행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의 평균 속도는 33.87km/h였으며, 약 26km에 달하는 콜 드 라 로즈 구간, 즉 산악 구간에서는 22.5km/h 를 유지했습니다.

온라인 파워 및 속도 계산기를 통해 경량 바이크와 에어로 바이크의 차이를 살펴보면 (로드 자전거 업힐 공략 : 업힐 파워∙시간 계산기)

라이더 체중 67kg, 바이크 무게 7kg(경량)과 7.5kg(에어로), 경사도 6.5%, 속도 22.5km/h 조건에서 필요한 와트 수는 각각 373.05 (클라이밍) 와 375.04 (에어로) 로, 단 2와트 차이에 불과합니다.

이 속도에서 무게에 의한 파워 차이는 상당히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에어로 로드 바이크가 40~50km/h의 레이싱 속도를 기준으로 설계되고, 시속 40km 이상에서 효과가 좋다가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빠른 레이스와 바람이 강한 조건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속도가 높아질수록 에어로 바이크의 가치가 빛난다

업힐에서 클라이밍 바이크와 에어로 바이크의 미비한 와트 차이

평지와 업실에서 에어로 로드 자전거의 공기 역학적 성능으로 인한 체력 손실 저감 효과

2와트 차이는 1시간 정도의 라이딩에서 크지 않은 수치일 뿐더러, 여기에는 에어로 프레임이 제공하는 공기 저항 감소 효과가 반영되지 않아, 실제 그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오코너가 마지막 오르막에서 50km/h 이상의 속도를 낼 때는 무게 차이보다 공기역학적 이점이 훨씬 더 크게 작용했을 것입니다.

또한, 오코너는 마지막 오르막 전에 145km를 달렸고, 그 전 17일간의 스테이지를 소화했습니다. 매일 조금씩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누적되었을 가능성도 큽니다.

2025년 투르 드 프랑스의 평균 속도는 42.8491km/h로, 역대가장 빠른 평균 속도를 기록 했다고 합니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공기 저항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힘은 속도의 세제곱에 비례해 급격히 증가합니다.

30km/h에서 40km/h로의 속도 증가보다 40km/h에서 50km/h로의 증가는 훨씬 더 큰 파워가 필요하며, 이는 에어로 로드 바이크가 고속주행에서는 확실한 이점이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즉 결과를 기준으로 정리해 보면, 언덕을 올라갈 때 선수들의 속도를 기준, 필요한 파워의 차이는 매우 적거나 거의 없고, 평지 40km/h 이상에서는 에어로 로드 자전거가 확실한 성능 우위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 사이클링의 새로운 패러다임, 에어로 로드 자전거

프로 펠로톤에서 경량 레이스 자전거 (클라이밍 자전거) 는 이제 사라지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많은 로드 자전거 전문가들을 말을 합니다.

만약 UCI 무게 제한이 6.8kg으로 유지된다면, 현대의 에어로 로드 자전거는 한계에 근접하는 무게로 제작되기에, 굳이 무게만 가벼운 클라이밍 바이크를 선택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가벼운 바이크가 단독 산악 구간에서는 더 빠를 수 있지만, 프로 레이스는 그런 단일 구간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올해 투르의 13구간 산악 타임트라이얼 페이라그드(Peyragudes) 구간도 시작 3km는 평지로, 라이더들은 50km/h에 육박하는 속도로 달렸습니다.

즉, 프로 사이클링은 너무나 빠르게 진화해, 어떤 코스도 무게 절감보다 와트 절감이 우선시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UCI 무게 제한이 계속 유지된다면, 이같은 추세는 가속화 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 입니다.


2025년 로드 자전거 트렌드, 아마추어 동호인에게 영향은 ?

다행히도, 저희와 같은 일반 아마추어 라이더와 소비자들은 투르 드 프랑스처럼 극한의 레이스를 치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빠른’ 에어로한 로드 자전거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선택할 때 나와의 핏, 하차감(미적 감각), 주행감, 색상, 예산 등 다양한 요소가 훨씬 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대부분의 자전거 시장은 트루 두 프랑스 선수들의 자전거를 따라 발전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투르드 프랑스를 통해 2025년 로드 자전거 트렌드는 에어로 로드 자전거로 변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투르드프랑스 #에어로바이크 #포가차르 #빙에가르드 #사이클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