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크는 주사 싸이젠 이제 3년간 노력을 뒤로 한체 오늘밤이면 모든 접종을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저희 가족이 어떻게 성장 주사를 놓았는지 또 그 사이 우리 아들은 얼만큼 성장했는지 공유를 한번 해보고 싶었습니다.
아이가 너무 작고 잘 크지 않아 걱정하는 많은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께 작은 경험을 공유해 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희망해 봅니다.
처음 약을 처방 받던 날 (싸이젠 주사를 시작한 이유)
너무 빨리온 2차 성징, 그리고 충격적인 예측 키
싸이젠. 성장 주사를 시작하게 된 것은, 우리 아이의 사춘기 즉 2차 성징이 너무나 빨리 찾아온 것이 이유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여름 방학 때, 즉 12살 때에 이미 몸은 사춘기를 시작하여 꽤 많이 진행이 된 것이였습니다.
샤워를 마치고 나온 아들의 몸에 뚜렷한 2차 성징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어깨가 넓어지며 성기 주변이 검게 변하기 시작한 것이 증상이었습니다. .
너무 어린 나이에 사춘기가 오면 오히려 성장판이 빨리 닫치며 성장이 빨리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병원 선택
병원을 방문해 보기로 했지만, 막상 예약을 하려하니 어디에 어떻게 예야글 해야하는지도 모를 정도록 망마했습니다.
최대한 전문가를 찾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조금이라도 유명한 병원은 너무나 많은 예약자로 고민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빠르게 진료를 받으며 잘 진료를 받기 위해 선택한 병원 기준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 번째 빠르게 예약할 수 수 있는 병원을 선택했습니다. 아주 유명한 상급 종합 병원의 경우, 성장 클릭닉 예약을 하면 최소 1년, 최대 2년 까지도 진료 기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사춘기가 되는 아들을 생각하며 일년 이상을 기다리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고, 더욱이 치료 시기를 놓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인근 병원을 선택하게 됙었습니다.
두 번째는 소아 내분비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병원은 광명에 있는 종합병원으로 소아청소년과를 가지고 있고 특히, 소아내분비과를 전공한 의사선생님이 있다는 점이 선택의 이유가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많은 임상 경험은 진료 정확도를 높이고 진료 수준을 향상 시킨다고 믿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의를 찾는 이유겠지요.
검사 결과
그렇게 방문한 소아과에서 엑스레이 촬영을 통한 성장판 검사 및 혈액 검사 등을 진행하였고 소아 내분비과 전문 선생님께 검진을 받았습니다.
결과는 동급생 대비 2년 반 정도 성정 빨라 신체 나이는 중학교 2학년 이라는 것 이었습니다. 즉 만 12살 8개월이만, 신체 나이는 15살 4개월 수준이라는 결과였습니다. 예상대로 사춘기가 빨리 온 것이었습니다.
더욱더 충격적이었던 점은 성장판의 상태로 보아 아들의 예상 성장키는 최종 166cm 내외라는 예측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충격이었습니다.
물론 예측값이라고는 하나, 검진 데이터와 환자들의 누적된 통계 데이터가 결합된 결과로 그 신뢰성이 매우 높다는 것에 조금 많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진단 이후, 개별적으로 청소년 성장 관련 논문을 10편은 찾아 본 것 같습니다.)
키크는 성장주사 와 억제주사 처방을 동시에
처방은 우선 성 억제 주사를 통해 사춘기로 진입하는 것을 최대한 억제하여 동년배 친구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맞추는 것을 우선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억제 주사는 2개월마다 한번씩 추적 검사를 통해 상태를 파악하고, 투약량을 조절하는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동시에 작은 키를 보완하며, 억제 주사로 키 성장까지 억제하는 것을 방지하며 본격적인 키 성장을 위해 싸이젠을 함께 병행하며 치료하는 것을 권고 받았습니다.
성장 주사는 일주일에 6일을 맞는 매우 귀찮고 동시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거의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두 달에 한번 진료를 받으며 성장 주사양도 필요에 따라 조금씩 늘려갔습니다.
싸이젠 처방, 3년 투약기 (싸이젠 주사 투약 방법)
3년간의 싸이젠 투약 기록
이후 저희 아들은 바로 오늘까지 3년 동안 일주일에 6일을 주사를 맞았습니다.
매일 몇 mmg 을 주사했는지, 어느 부위에 주사했는지 달력에 표시하며 동일 부위 주사를 일부러 피해 혹시 있을 통증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어쩔 때는 주사 맞기를 싫어하는 아들과 싸우기도 하고, 또 어쩔때는 아파하는 아들의 모습에 안쓰러워하며 꾸준하게 투약하였습니다.
만 3년 동안 매주 투입해야 하는 정량을 그대로 치키려 노력했고, 거의 그대로 지켰다고 생각됩니다.


함께 진행했던 것
아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단순히 성장 주사만 투약한 것은 아니였습니다.
일찍 자기
첫번째로, 성장 오르몬 분비가 가장 많이 되는 밤 10시 이전에는 꼭 잠에 들도록 아들을 설득했습니다. 어쩔때는 주사보다 이게 더 어려운 일이기도 했습니다.
처음 주사를 시작한 초등학교 5학년 때는 그나마 취침 시간을 잘 지켜졌으나 학년이 올라가서 중학생이 되었을 때는 항상 이 잠자는 시간 때문에 가족들과 큰소리가 났던것 같습니다.
인스턴트 줄이기
되도록이면 인스턴트 음식을 자제 시키려 노력했습니다. 과도한 인스턴트 음식이 성호르몬 분비츨 촉진할 수 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고 실제로 사춘기가 빨리 오는게 인스턴트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이 있어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마사지
매일 밤 주사를 맞기 전 10분에서 30분 가량 무릎과 허벅지, 다리 등을 마사지 해 주었습니다.
성장주사 싸이젠은 부작용도 가지고 있었는데, 대표적인 부작용이, 관절통, 근육토, 골격통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척추 측만증도 올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위한 선택이었지만 주사 때문에 혹시 모를 고통이 생길까봐 매일 잠 주사를 놓기전에 꼭 마사지를 함께 해주었습니다.
싸이젠 3년의 투약 결과
최종 예상 182cm, 현재 키 176cm 달성
드디어 내일이면 이제 만 3년 투약을 하게됩니다. 지난 마지막 진료를 통해 더 이상의 투약과 치료는 하지 않고 끝내기로 담당 주치의와 협의 하였습니다.
그 사이 166cm 미터 예상을 했던 우리 아들의 현제 키는 176cm로 예상 최종키는 182cm 가 되었습니다.
성 조숙증 억제 치료도 잘 작동하여 사춘기 연령은 또래보다 6개월 정도 앞서는 수준으로 조절되어 정상 범위에 들어오며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싸이젠 투약 후기를 마무리하며
3년 투약 현제 키 그리고 예상 키
어떤 분들은 아이들 키는 자연적으로 두는 것이 좋은데 부모들이 너무 오바한 것이 아니냐며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께 묻고 싶습니다.
‘댁의 자녀키가 166cm 라면 운명으로 받아드리고 만족하시겠습니까?’
우리나라는 남성의 평균 신장이 174cm 라는데, 166cm 로 정말 만족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자녀 성장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께
얼마전 전후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성장주사’ 비방 방송이 있었습니다. 방송으로 인해 정말 간절한 마음으로 치료를 위해 성장 주사를 투약하는 많은 부모님과 학생들이 의기소침하지 않았을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저희보다 더 상황이 안좋은 분들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의기소침해 하는 분들게 조금이라도 희망을 드리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성장주사 싸이젠, 사소한 팁.
치료용이라면 소득공제가 됩니다.
치료용으로 싸이젠을 처방 받고 성 억제 주사를 치료 받는다면, 연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일반 소아과보다는 전문적인 병원을 찾기를 바랍니다.
주면에 많은 소아과에서도 싸이젠 등을 처방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싸이젠 처방시에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반드시 전문의가 있는 병원, 소아내분비 계통 진료가 가능한 곳에서 처방 받으시길 당부드립니다.
샷블로커를 사용하면 조금 주사놓기 쉬워요
매일 주사를 놓는 것이 아이에게도 많이 힘든 일입니다. 주사 맞는 것을 힘들어 하는 아이라면, ‘샷블로커’ 라는 주사 통증 완화제를 사용하면 조금 조사를 놓기 편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