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위한 밸런스 바이크 추천

밸런스 바이크 추천 포스팅입니다. 자전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만 2세 정도의 아이에게 보통은 세발자전거를 선물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밸런스 바이크를 선물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밸런스 바이크 장점과 운동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아이를 위한 밸런스 바이크 추천

아이들의 첫 자전거의 장점 (만 2세~5세)

아이들이 유아기를 거치면서 자전거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님이 많습니다.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는 모습을 보면 참 흐믓하고 기쁩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세발자전거나 혹은 보조바퀴가 달린 네 발 자전거를 구매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조금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외국에서는 특히 자전거 선진국인 유럽에서는 이런 아이들에게 ‘밸런스 바이크’ 를 추천하고, 인기가 많습니다.

밸런스 바이크 특징

밸런스 바이크는 두발자전거입니다. 일반 자전거와 똑같이 두 바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신, 패달이 없습니다. 패달 없이 발로 땅을 구루며 타는 자전거입니다.

균형감각과 코어, 다리 근육 키우기

패달이 없이 발로 땅을 굴러 앞으로 나아가는 자전거입니다. 자연스럽게 코어가 발달할 수 있습니다. 땅을 디디며 다리 근육도 튼튼해 집니다.

또, 아이들이 발을 구르며 자연스럽게 균형 감각을 익히게 됩니다. 발을 구르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양발을 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두발자전거 전 단계

밸런스 바이크가 익숙해지면 두발자전거를 별도로 가르치지 않아도 탈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저희 아이도 그렇게 두 발 자전거를 배웠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중심 잡기가 이미 밸런스 바이크 타기를 통해 훈련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전거의 즐거움, 나에 대한 자신감 키우기

네발자전거 혹은 세발자전거는 아무래도 두발자전거에 비하여 구름성이 좋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자전거 타기의 즐거움을 느끼기에 다소 아쉽습니다.

밸런스 바이크는 전용 자전거 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속도감이 있고 박진감 있습니다.

자전거에 대한 친밀감을 키우기고 멋지게 자전거를 타는 자기를 보며 자신감을 가지기 좋은 운동입니다.

밸런드스 바이크 점검 사항

이처럼 좋은 밸런스 바이크, 우리 아이가 잘 타기 위해서는 어떤 자전거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오랜 자덕 생활을 하고, 또 아이에게 밸런스 바이크를 통해 자전거 타기를 가르쳐 준 제가 생각하는 밸런스 바이크의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전문가의 견해를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무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게 입니다. 어린이 자전거로 나오는 제품들이 생각보다 많이 무겁습니다.

아이들은 근력이 없기 때문에 가볍지만, 튼튼한 제품이 중요한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린이 자전거는 튼튼한 것에만 초점이 맞춰 있어 매우 무겁습니다.

다행인 점은, 최근에 나온 밸런스 바이크 무게는 점점 더 가벼워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같은 가격이면 최대한 가벼운 것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향성 (안정성)

아이들은 조향 능력도 약하고, 근력도 약합니다. 성인처럼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적은 힘으로도 쉽게 조절이 되는 자전거가 중요합니다. 그러면서도 위험한 상황에서는 적절하게 조향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핸들이 360도로 돌아가는 제품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제품은 조금 불안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자유도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

가격도 물론 중요합니다.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면, 아무래도 구매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더욱이 아이들이 빨리 크기 때문에 한 번에 고가의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부모님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좋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중고 시장을 활발하게 이용하였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금방 크기 때문에 새제품을 구매해도 금방 못쓰게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중고로 좋은 제품을 구매해서 저 또한 그 제품을 중고로 대팔아 구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밸런스 바이크

밸런스 바이크 선택 시에는 다음의 두 가지 정도를 고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자전거 전문 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인가?

유아 시기부터 탈수가 있다보니 일부 제품은 자전거 업체가 아닌 완구업체에서 제품을 생산 판매합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밸런스 바이크도 엄연한 자전거 입니다. 완구를 생산하는 업체는 자전거 전문 업체보다 자전거에 필요한 요소, 중요한 설계에 대한 내용이 부실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전거 전문 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 아이들이 사용하기 적당한 무게와 부품을 사용하는가?

앞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어린이 자전거일수록 무게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 2세 ~ 4세 어린이에게 무거운 제품은 운동 효과보다 오히려 부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을 떠나서 무조건 가볍고 튼튼한 소재의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아래 표는 네이버와 다나와를 통해 시중에 판매하는 밸런스 바이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고가 없는 제품, 완구에 가까운 제품은 제외하고 제 기준으로 그나마 조금 쓸만한 제품을 정리한 것입니다. 구매를 희망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판매중인 밸런스바이크 비교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제 막 자전거 타기에 흥미를 느끼는 만 2세 이상의 아이들이 타기에 좋은 밸런스 바이크 관련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우리 아이가 얼른 자라서 나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함께 여행하는 것을 모든 부모님은 한 번쯤 상상했을 것 같습니다.

그 꿈의 시작, 발로 밸런스 바이크입니다. 밸런스 바이크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과 즐거움에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