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전거 제조사 중 하나인 첼로 자전거가 가격을 인하였습니다. 23년 9월 22일 기준 소비자 가격을 최대 30% 인하한 것입니다. 모델별 가격변동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고 어떤 모델이 구매하기 좋은지 알아보려 합니다.
코로나 시대 이후 자전거 가격
코로나 시대 자전거 가격의 무한 상승
2020년 코로나 이후에 자전거 가격은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오늘 사는 내 자전거가 가장 싸다’라는 말이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유행할 정도였습니다. 이유는 ‘공급망 부족으로 인한 원가 상승’ 과 ‘유통 가격 상승’이 주요한 이유였습니다.
사실 이런 이유 말고도 코로나로 인한 자전거 수요 폭등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각 제조사들은 ‘물 들어왔을 때 노 졌는다’ 라는 생각이었는지 너나 할 것 없이 모든 제조사가 경쟁적으로 가격을 올려대기 시작했습니다.
제조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략 30% 정도 상승을 한 것 같습니다. 기함급 자전거는 이제 2천만 원을 넘어간지 꽤 되었습니다.
제 자전거가 울테그라 기계식 구동계에 카본 자전거로 300만 원 초반대였는데, 동일한 모델을 380~400만 원 정도로 판매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자전거 소비 급감, 자전거 가격 상승에 제동
끝없이 오르던 자전거 가격은 작년 초부터 코로나가 안정화되며 주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른 가격을 받쳐 줄만한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올랐어야 하는데, 너무 많이 올라 자전거의 매력이 떨어진 것이 첫 번째 이유일 것입니다. 또, 코로나 안정화로 다른 대체 운동이 활성화된 것도 큰 영향이라 생각합니다.
상황이 이러면 당연히 자전거 가격이 내려가야 하는데 대부분 제조사는 일시적인 가격 할인 정책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첼로 자전거 가격 인하 (23.9.22)
전격적인 첼로 자전거 가격 인하
그러던 중 국내 제조사 중 가장 큰 제조사인 첼로에서 23년 9월 22일부터 자전거 가격을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너무나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첼로의 이번 결정이 다른 제소사에게도 영향을 미쳐 연쇄적인 가격 인하가 진행되길 희망해 봅니다.
그럼 어떤 자전거가 얼마나 가격이 내렸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주로 제가 좋아하는 로드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자전거를 구매 하는게 좋을까?
이번에 알게 되었지만, 첼로 자전거는 엠티비 라인인 훨씬 다양하네요. MTB의 경우, 100만 원 이상 가격이 인하된 모델도 있네요. 자세한 건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로드
로드는 두 종류 ‘엘리엇 E7’과 ‘케인 E7’ 이 가장 구매 욕구가 생기는 자전거입니다.
엘리엇

‘엘리엇’은 첼로의 에어로 로드 자전거 명칭입니다. 440만 원에서 360만 원으로 약 18% 가격이 인하되었습니다.
엘리엇 E7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풀카본 프레임
- 뷰텔타 카본 클린쳐 45mm 휠셋
- 시마노 105 전동 구동계
- 카본 일체형 스템, 핸들바
휠셋과 핸들바 모두 카본으로 되어 있는데 360만 원, 360만 원에 전동 구동계까지 정말 가성비의 끝판왕인 것 같습니다.
케인

‘케인’은 첼로 자전거의 올라운드 모델입니다. 15% ~20% 이상 가격이 인하되었습니다. 350만 원이 3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케인 E7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풀카본 프레임
- 인터널 케이블 (스템은 풀 인터널은 아닙니다)
- 시마노 105 전동 구동계
아쉬운 건 엘리엇 대비해서 카본 휠셋은 아닙니다.
그래블

개인적으로 첼로의 가장 매력 있는 라인은 그래블 라인이라 생각합니다. 로드는 조금 유명한 제품을 구매하고 그래블은 가성비의 끝판왕 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첼로의 그래블 모델은 ‘리로드’ 라는 모델입니다.
리로드 G8은 카본 프레임, 카본 포크, 카본 싯포스트 구성입니다. 구동계는 시마노 GRX RX810 22단 구동계입니다.
가격은 290만 원 입니다.
다른 제조사들의 인하를 기대하며
자전거에 입문하고 싶은데, 기존 자전거가 너무 비싸다고 느낀 분들이라면 첼로 자전거를 한 번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첼로 자전거로 입문하셔서 자전거 라이딩의 즐거움을 느껴보시고 이후 하차감 상승을 위해 다른 브랜드로 옮겨 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 첼로 자전거를 타도 좋을 것 같고요.
개인적으로 이번 첼로 자전거 인하의 의미를 높게 평가합니다. 다른 자전거 브렌드들도 ‘첼로 자전거 가격 인하’ 와 같이 과감한 결정을 기대해 봅니다. 누가 봐도 지금의 자전거 시장 가격은 비정상적을 높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