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LG 제습기 추천

비가 유난히 많이 오는 2023년입니다. 자연스럽게 기계식 제습기를 고민하실 텐데요. 협찬 없이 진심으로 LG 제습기 추천 드립니다. 세 가지 정도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써보려 합니다.

기계식 제습기의 기본 원리

제습기의 기본 원리를 알아야 왜 LG 제습기 를 추천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기계식 제습기는 기본적으로 에어컨과 동일한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냉매가 돌면서 고온, 고습의 공기를 흡입하여 열과 수분을 빼앗고, 더워진 냉매는 외부에 열을 배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용 에어컨을 틀어도 제습이 됩니다. 배수관을 연결하지 않습니까? 가끔씩 그 관이 빠져서 물이 새서 낭패를 보신적이 있으시죠? 에어컨도 제습량이 상당합니다. 이런 에어컨을 실내외기 일체로 작게 만든 제품이 기계식 제습기입니다.

제습기의 원리 설명

제습기의 원리 설명

왜 LG 제습기인가 ?

1. 자체 생산 인버터 컴프레서

흔히 에어컨을 말할 때 컴프레서가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처음 들어보셨나요? 기억하세요 인버터컴프레서가 중요합니다.

컴프레서는 냉매가 기계 내부를 순환하게 만드는 핵심 부품입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사람의 심장과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인버터 컴프레서를 생산하는 기업이 몇 군데 없습니다.

LG, 삼성 정도가 자체 생산을 합니다. 특히 중소업체들은 1)LG컴프레서를 사오거나 2)중국산 컴프레서를 적용합니다.

게다가, 앞에 ‘인버터’가 붙잖아요. 이건 필요에 따라 컴프레서 운전 속도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LG전자가 이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최고 수준이고요.

자체 생산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인버터 컴프레서’ , LG제습기를 추천하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2. 제습기의 생명 ‘열교환기’

컴프레서까지는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알고 계시지만 열교환기 기술은 잘 모르시더라구요. 제가 LG제습기를 추천하는 두번째 이유는 최고의 열교환기 기술 때문입니다.

실내 공기는 열교환기라는 부품에서 냉매와 간접 접촉하면서 열과 수분을 전달하며 차가워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교환 기술은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앞서 컴프레서와 같이 LG는 열교환기도 자체 생산합니다. 자체 생산의 의미는 단순히 공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그 분야에 꾸준한 연구를 한다는 뜻입니다.

열교환기 설계 기술은 매우 어려운 기술입니다. 덕분에 전 세계에서 열교환기를 설계하는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핵심 부품인 열교환기 설계 기술 및 자체 생산, 제가 LG 제습기를 추천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3. AS

얼마전, LG 제습기 물통에 금이 가는 오류가 있다고 합니다. 이건 큰 문제입니다. 20년 1월에서 22년 7월 까지 생산된 제품의 플라스틱 성분이 문제라고 하네요

서비스 센터에 지금 방문하면 교체를 해준다고 합니다. 다행입니다. 우리가 대기업 제품을 사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 아닐가요? 중국산 컴프레서에 중국산 열교환기를 부착하고 AS가 복잡하고 어렵다면, 결코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없겠지요.

이처럼 확실한 AS, 제가 LG제습기를 추천하는 세 번째 이유입니다.

LG 제습기 디자인

글을 마치며

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가성비란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물건은 그 가치에 맞는 가격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제습기도 너무 싼 것을 찾으면 안됩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은 특정 회사의 제습기를 꼭 찍어 말씀드렸습니다. 제습기는 간단한 제품 같지만 에어컨과 동일한 원리로 작은 에어컨이기 때문에 기술력이 중요합니다.

이것저것 고민하지 마시고 한방에 가세요. 돈을 절약하는 합리적인 소비입니다.


기계식 제습기 Q&A

  1. 미니제습기? 펠티어 소자를 쓴 제습기는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 펠티어 소자는 기술적으로 효율이 매우 낮은 제품입니다. 적은 용량이 문제가 아니라 용량 대비 전력 소비가 너무 커요.
  2. 컴프레서 타입은 전기요금이 많아 나간다? 반은 많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 컴프레서 타입의 기계식 제습기는 효율이 2.5 이상입니다. 그 말은 들어간 전기 대비 뽑아내는 열량이 많다는 말입니다. 즉 물 제거 열량이 많아요. 제거된 물의 양 대비 전기 요금으로 계산하면 싼 편입니다.
  3. 제습기를 틀면 더운 바람이 나와요
    • 아까 제습기와 에어컨이 같은 원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에어컨은 실외기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오잖아요. 제습기는 실내기와 실외기가 붙어 있는 형태라서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거랑 같은 이유입니다.
    • 다만, 각 제조사에서 에어컨처럼 너무 높은 온도가 나오면 안되기 때문에 온도를 잘 조절한 상태로 설계를 하게 됩니다.
    • 주요 논문을 보면, 제습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바람은 방 크기에 따라 1~2도가량 실내 온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단, 습도를 함께 제거하기 때문에 실제 체감하는 온도 상승은 낮은 편이라 보시면 됩니다.

AS 센터에서 교체를 해준다고 하니, 혹시 그때 구매하신 분들은 교체를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