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후기 포스팅입니다. 정확히 일 년 하고도 한 달이 더 걸렸습니다. 대략 20번 이상 신청을 한 것 같습니다. 너무 늦었지만, 그동안 제가 승인을 받기위해 노력 했던 것들을 정리 하고 부족한 점을 되집어 보려 합니다.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니 우선, 글을 열심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로, 저처럼 혹시 일년 이상 승인이 나질 않아 고생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일년 하고도 한달 동안 했던 경험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시작
티스토리 블로그의 한계로 많은 블로거들이 힘들어하던 23년 6월 ,처음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이전에 애드센스 승인 관련 많은 경험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워드프레스는 승인이 잘 난다는 사람들의 말을 믿고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승인까지 일 년 이상 시간이 걸린다고 누군가 말했다면 어땠을까요? 그렇게 몇 개의 글을 쓴 후 시작된 애드센스 승인 노력은 오늘까지 계속되어 일 년 하고도 한 달이 더 소요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했던 노력들
지난 일 년간 승인을 받기 위해 때로는 엄청나게, 때로는 무심하지만 지속적으로 노력을 했던 것 같습니다.
어떤 노력을 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와 같이 애드센스 승인이 목마른 분들은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애드센스 승인은 딱 어떤 것이 승인을 위한 것이다! 라는 공식이 절대 없는 것 같습니다. 시중에 좋다는 건 다 해본 사람의 소견이니 이 말이 정답이라 확신합니다.
절대로, 단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의 말에 넘어가면 안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단정을 하고 있네요. 그럼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SEO 글 쓰기
가장 먼저 진행했던 SEO에 친화적인 글쓰기 입니다. 블로그를 하는 분들께는 당연한 내용이지요. 다행인 것은,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SEO 글쓰기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고 그래서 쉽게 글을 쓸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Yoast 플러그인을 활용하였습니다. 최대한 Yoast 가 가이드하는 데로 글을 작성하였고, 신호등은 ‘초록색’ 이 될 수 있게 노력하였습니다.
글자 수 조절
특히, 각 문단별 글자 수 조절에 보다 많은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문단별 글자 수는 가독성과 관련이 깊기에 더 주의 깊게 신경을 썼습니다.
키워드 중심으로 문단 배치
포스팅을 할 때 키워드를 문단 전체에 골고루 배치하려 노력했습니다. 글을 Top Down 방식으로 정리하려 노력했습니다. 클 골조를 세우고 세부 내용을 적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목차 (index) 사용
개별 포스팅에는 ‘쉬운 목차’ 플러그인을 사용하였습니다. 누군가 목차를 넣으면 승인이 빨리 된다고 한 글을 본 것 같아 시도한 것이지만, 내가 스스로 보기에도 글이 좀 더 체계적으로 변한 듯하여 뿌듯하였습니다.
3. 개인 정보 취급방침 및 사이트 아이덴티디 페이지 추가
지속적인 애드센스 승인 탈락 소식에 자신감이 바닥을 헤매던 시절, 인터넷에서 본 한가지 방법은 블로그에 ‘개인 정보 처리 방침’ 과 ‘사이트 아이덴티티’ 를 설명하는 페이지를 넣은 것입니다.
이유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광고를 송출하기 위해 계약을 맺는 것이다. 즉 개인 개인이 광고 사업자라 할 수 있다. 광고를 하겠다는 사업자가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특징이나, 민감한 개인정보 처리 방침 등을 공지 하지 않으면 너무 아마추어 같지 않겠냐? )
윗 글을 보고 바로 이 블로그의 ‘운영 목적’과 ‘개인 정보 처리 방침’ 페이지를 추가 하였습니다.
4. 구글 안내 메일 링크 클릭, 내용 점검
앞서 말한 노력들을 일년간 지속적으로 실시했지만 바로 지난주 까지도 애드센스 승인이 나질 않았었습니다. 너무 힘들고 절망스러웠습니다. 블로그를 접어야 하나 하는 생각도 강하게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도대체 구글은 왜 ‘나에게만 이런 시련을 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놈들이 진짜 원하는게 뭔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이 보낸 승인 거절 메일을 클릭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구글에서 제안하는 글을 하나도 빠짐 없이 정독하려 노력했습니다.
구글은 정말 불진철하게 글을 쓰기 때문에 한글로 되어 있지만 이해가 어려운 문장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내가 무언가를 놓친게 아닌가, 최대한 구글의 말을 이해하려 노력하였습니다. 특히나 나에게 해당하는 부분은 좀 더 꼼꼼히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만 하루가 지나, 드디어 오늘 승인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후 마음가짐
이제 글을 쓰자
승인만 받으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막상 승인을 받운 후 한 시간 가량 지나니 흥분도 가라앉고 차분히 내가 앞으로 뭘 해야 할지가 더 고민이 되기 시작합니다.
누가 뭐라 해도 양질의 좋은 글을 써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AI가 자동으로 만든 글을 북붙하거나 혹은 남이 쓴 창작물을 베끼는 행위는 절대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깔끔한 광고 배치를 노력하자
추가로, 읽는 분들이 편한 광고 배치를 해야 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광고를 송출하는 애드센스 이지만, 애드센스가 글을 읽는 행위 자체에 방해가 된다면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블로그 전체에 깔끔한 광고를 배치 하기 위한 고민을 좀 더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고민인가요? 일년이 넘어도 승인이 나긴 나네요.
오늘은 제가 받은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보았습니다.
‘글 몇개로 승인을 받았다’
‘ 챗GPT 로 써서 승인을 받았다’
등등, 정말 힘빠지게 하는 경험을 말하는 사람이 많았던 애드센스 승인 후기 입니다. 하지만 제 경우 꼬박 일 년 하고도 한달이 더 걸렸습니다. 그래도 승인은 나네요. 힘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