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아이맥 강제 종료, 재부팅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처음 윈도우를 쓰다 맥 계열을 쓰면 여러가지 혼란을 격게 되는데, 그 중 강제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법을 몰라 당황한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런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맥북, 아이맥 강제 종료 (Cmd + Option + ESC)
단축키 활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첫 번째 주제는 프로그램 강제 종료 입니다. 제목에도 있지만 방법은 다음의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CMD + Option + ESC
메뉴로 접근하는 방법
모든 ios (맥북, 아이맥 OS) 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입니다.
Apple 로고 → 메뉴 ‘강제 종료’
전원 버튼 꾹 5초 이상
윈도우 계열의 모든 노트북과 동일합니다. 전원 버튼을 5초 이상 꾹 누르면 바로 재부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왠지 적극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얽혀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확 내리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겠지요
맥북, 아이맥 강제 종료, 윈도우 작업 관리자 = 활성 상태 보기
윈도우에는 작업 관리자에서 구동중인 프로그램, 활용중인 CPU, 프로세서 등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맥북, 아이맥도 유사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활성 상태 보기’ 앱입니다.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능 Spotlight 활용 CMD + SPACE
확인하는 방법은 Spotlight 를 실행하고, “활성상태보기” 를 입력하여 들어가는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제가 맥을 사용하며 가장 놀랐던 점은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화면 멈춤 현상이 현저히 적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대비 이것저것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은 것도 한몫을 한 것 같도, 또 윈도우 대비 확실히 최적화가 잘 되어있던 OS 덕도 큰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ios 역시 컴프터 프로그램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먹통이 된 적도 있습니다. 이때 마다 활용하는 방법으로 위에서 언급한 재부팅 방법을 활용하면 유용한 맥 라이프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사소하지만 중요한 맥북-아이맥 강제종료, 재부팅 방법을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