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C 벤트럴 에어’ 시리즈는 POC의 상급 헬멧 시리즈 입니다. 그중 에어 스핀은 비교적 출시한지 오래 되었지만 독특한 디자인으로 사랑을 받는 제품입니다. 최근 새롭게 구매한 벤트럴 에어 스핀에 대한 짧은 사용 후기를 적어 보려 합니다.

POC 자전거 헬멧
POC 의 자전거 헬멧 라인은 크게 ‘POC 옴니’, ‘POC 벤트럴’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 헬멧의 차이는 외적인 디자인과 가격일 것입니다.
POC 의 가장 큰 특징인 독특한 디자인일 것입니다. 비교적 정형화된 다른 메이커의 헬멧과 다르게 POC 헬멧은 디자인이 정말 독특합니다.
덕분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디자인이지만 나름 팬층이 두터운 헬멧 브렌다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POC 벤트럴’ 은 많은 파생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벤트럴 에어 스핀’, ‘벤트럴 에어 밉스’ ,’ 벤트럴 에어’ ,’벤트럴 라이트’ 등 4가지 종류 입니다.
디자인은 거의 동일 하다고 보면 됩니다. (디자인이 조금 달랐던 ‘벤트럴 스핀’ 은 단종이 된 것 같습니다. )
‘벤트럴 에어 스핀’ 이 가장 먼저 출시되었고 이후, ‘벤트럴 에어’ 와 ‘에어 밉스’ 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최근에 경량 모델인 ‘라이트’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출시 기간 덕분에 벤트럴 에어 스핀은 판매 가격이 저렴해 져서 마침 새헬멧이 필요하여 동일한 디자인에 ‘벤트럴 에어 스핀’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POC 벤트럴 에어스핀’ 의 장점
구매 후 일주일 정도 자전거 출퇴근 시 이용을 해 보았습니다. 확실시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은 제품으로 그 경험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 통기성
가장 먼저 헬멧을 교체하고 라이딩을 했을 때 느껴지는 장점은 바람이 너무너무 잘 통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4~5 종의 헬멧을 착용했는데, 그 중 통기성이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바람이 헬멧 사이사이를 통해 머리까지 전달되는 느낌이 확실이 달랐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헬멧들이 저마다 우수한 통기성을 자랑했지만 착용해 본 결과, 벤트럴 에어 스핀이 가장 좋은 통기성을 보여 줬습니다.
아마도 전면부에 큼직하게 뚤려 있는 통풍구와 후면에 자립잡은 배출구의 역할로 헬멧으로 유입되는 공기량이 월등히 높은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머리에 땀이 많아 항상 고생을 했는데, 우수한 통기성 덕분에 땀 배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경량
벤트럴 에어스핀의 경우, 별도의 경량 모델이 아닌 일반 모델임에도 그 무게가 상당히 가벼웠습니다.
제가 구매한 S 사이즈 기준으로 240g 으로 상당히 가벼웠습니다. 최근 출시된 벤트럴 에어 라이트의 경우, 190g 대로 훨찐 더 가벼울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장거리 라이딩의 경우 10시간 이상 라이딩을 하게 되는데, 앞서 말한 통기성과 더불어 무게도 무척이나 중요한 항목입니다. 무게가 무거운 헬멧은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디자인
헬멧의 디자인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POC 헬멧의 디자인, 특히 ‘벤트럴 시리즈’ 의 디자인은 독창적이고 너무나 예쁩니다.
둥근 모양의 헬멧에 여러군데 큼직하게 나있는 환기구의 조합은 심미적으로도 훌륭합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이런 POC 디자인에 반하여 헬멧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때는 축복받은 두상만 쓸수 있다는 헬멧이기도 했습니다. 두상이 맞지 않는 걸 감안하면서 억지로 내부 폼을 눌러가며 착용을 할 정도로 POC 디자인은 예쁩니다.
그 어떤 헬멧도 유사한 디자인이 없기에, 유니크 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아시안핏
앞서 디자인을 말하며 두상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POC 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알았는지 아시안 핏 디자인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시안 핏은 유럽핏 혹은 인터핏에 대비하여 헬멧의 좌우 폭이 더 넓고 앞뒤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구조입니다. 따라서 옆짱구가 많은 아시아 사람들에게 잘 맞는 형상입니다.
제 두상은 옆짱구가 심한 편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아시안 핏이 착용감이 좀 더 편했습니다.
앞,뒤,좌,우 모든 방향에서 남거나 모자른 곳 없이 머리에 잘 맞아 착용감이 매우 우수하였습니다. 덕분에 헬멧 사이즈도 무려 ”S (54~58)’ 를 착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 점
통기성과 디자인 그리고 착용감 까지 뛰어난 제품이지만 다소 아쉬운 점도 존재하였습니다.
특히, 턱근의 경우 Y 자로 잡아줄 때, 그 거리가 다소 짧아 귀에 약간 거슬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헬멧과 연결되는 부분이 좀 더 길었으면 좋겠는데, POC 헬멧의 특징상 조절이 불가하여 아쉬웠습니다.
또한, 디자인이 너무 좋지만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려, 분명 비호하는 분들도 계실꺼라 생각이 듭니다.

POC 벤트럴 에어 스핀 헬멧, 이런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일주일간 착용한 POC 벤트럴 에어 스핀의 경우, 만족도가 매우 높은 헬멧이었습니다. 해서, 이런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첫째, 머리에 땀이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앞서 길게 말씀 드린 것처럼 통기성이 좋기 때문에 머리에서 발생하는 땀을 많이 줄여줄 것입니다.
둘때, 유니크하고 색다른, 하지만 좀 더 세련된 디자인의 헬멧을 원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자전거 헬멧’ 하면 떠오르는 디자인과 사뭇 다른 디자인입니다. 색다른 걸 원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마지막, 조금 저렴한 가격을 원할 때, ‘벤트럴 에어 스핀’ 의 경우, 사이즈만 맞다면 20만원 초반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예쁘지만 하지만 조금 저렴한 헬멧을 원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