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는 컴퓨터용품 중 가장 많이 사용 사용하는 용품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손에 전에지는 피로감이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사무용으로 구매한 ‘엑셀용 마우스 로지텍 M720 리뷰’ 입니다.
손가락 통증 마우스를 바꾸기로 결심하다
올 초 업무에 조금 변동이 있었습니다. 보다 실무적인 일을 하는 부서로 옮겼는데, 이 부서는 엑셀 작업이 정말 많았습니다. 자연스럽게 엑셀을 많이 보게 되며 눈도 침침해지고 손도 아팠습니다.
무엇보다 행과 열이 많은 엑셀을 보다 보니, 휠을 사용한 스크롤 이용이 많았습니다.
회사에서 나눠준 일반 마우스는 휠 표면이 매끈한 재질로 되어 있어, 휠을 굴릴 때 힘을 조금 줘서 돌려야 합니다. 그래서인지 엑셀의 셀을 왔다가 갔다 하기 위해 휠을 돌리다 보니, 오른쪽 검지 손가락이 아파오기 시작했습니다.
마우스를 많이 쓰면 손목이 아프다고 하는데, 휠 때문에 손가락이 아프다니… 특이하지만 사실이었고, 자연스럽게 마우스를 바꿔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엑셀용 마우스 조사
손이 편한 마우스를 인터넷에서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휠 사용이 불편했기에, 휠이 편한 마우스 중심으로 알아봤습니다.
유명 블로그, 유튜브 모두 로지텍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마우스는 1) 가격이 너무 비싸고 2) 크기도 크고 무거워 작은 손에 맞지 않으며 3) 기능도 원하는 그런 기능만 있는 마우스는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원하는 제품을 찾지 못하고 손가락이 더 아파 가기 시작할 때쯤, 우연히 유튜브 영상에서 M720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은 손에 맞는 적당한 사이즈, 무한 휠 적용으로 적은 힘으로 가능한 상하 스크롤, 버튼식이지만 지원되는 좌-우 스크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3개의 추가 버튼 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적절한 가격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로지텍 MX MASTER 3, 가격 132,000원
로지텍 LIFT Vertical , 가격 74,000원
로지텍 MX Anywhere 3S, 가격 99,000원
로지텍 M72, 가격 69,000원 (직구 33,000원)
로직텍 M720 마우스
구매는 쿠팡을 통한 직구로 구매하였습니다. 가격이 국내 정삭 발매 가격의 1/2 수준이었습니다. (3만 원 초반대) 주문한지 일주일 만에 도착했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포장으로 되어 있지만 뒤쪽을 통해 쉽게 뜯을 수 있게 되어 있어 너무 편했습니다.
그립감
우선 마우스의 크기가 너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애플의 매직 마우스나 여타 작은 마우스처럼 손안의 공간이 남는 것도 아니고 너무 커서 무거운 감각도 없습니다. 저처럼 손이 작은 사람에게 딱 맞는 사이였습니다.

휠 감
가장 기대가 되고 걱정이 되던 부분입니다. 우선,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무명의 MS 마우스 대비 손가락에 딱 감기는 느낌이 좋습니다. 특히 무한 휠 버튼이 있어 필요 시 무한힐을 사용할 수 있어 오른쪽 검지 통증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다기능 버튼
좌-우 휠이 구현되는 휠 버튼 기능도 너무 편합니다. 물론 좌-우 스크롤 휠이 있는 게 더 좋겠지만 금액을 생각하면 이 정도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또 각 버튼은 로지텍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다른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여러대의 컴퓨터 연결
집에 있는 데스크탑은 2번, 회사 컴퓨터는 1번, 패드는 3번으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번갈아 가며 하나의 마우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들
좀 더 고급화된 마우스를 사용해 본 사람들은 각 버튼들이 가벼운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또 무소음 마우스가 아니기 때문에 클릭 시 소음이 다소 발생되기도 합니다.
회사 엑셀 작업 후기
우선 휠 부분에서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되어 손가락 통증이 확실히 줄었습니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하고 다양한 기능도 포함돼 있어 너무나 마음에 듭니다.
이틀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아 아직은 이 제품의 모든 기능을 다 활용해 보진 못했지만 저처럼 검지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