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필수 용품 리뷰, 지요 장펌프 GF-55PDA

자전거 필수용품 중 가장 많이 쓰며 또 오랫동안 사용하는 용품에 대하여 이야기하려 합니다. 첫 번째로 자전거를 탈 때 꼭 필요한 장펌프 리뷰입니다. 지요 장펌프 GF-55PDA 는 자전거 용품 중 가장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중 하나일 것입니다.

지요 장펌프는 제가 자전거에 입문하고 지금까지 쭉 사용 중인 용품입니다. 사용하는 자전거 용품 중 가장 오래 사용한 용품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지요 장펌프 GF-55PDA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왜 자전거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이 중요한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

타이어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

첫 번째 타이어 마모 및 펑크 대비

제목과 같습니다. 타이어의 적절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마모와 직결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도로와 자전거 타이어가 접속하는 면적이 변경되고 이에 따라 마찰력이 변동됩니다. 너무 적은 공기압은 타이어의 접촉 면적을 늘려서 마모를 촉진합니다.

또,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일명 튜브를 사용하는 클린처의 경우, ‘스네이크 펑쳐’라는 타이어 펑크가 발생할 확률이 아주 높아집니다.

두 번째 자전거의 속도 결정

공기압이 적으면 도로와 타이어의 접촉 면적이 증가하여 마찰에 의한 속도 감소가 증가합니다. 너무 공기압이 높으면 마찰력이 너무 부족하여 안정성을 위협합니다.

세 번째 승차감

타이어 공기압은 로드 자전거의 승차감과 직결됩니다. 너무 높으면 딱딱하고 너무 낮으면 바닥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오히려 더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로드 자전거의 타이어 적정 공기압

라이더의 무게, 자전거의 무게, 휠이 클린쳐/튜블리스/튜블러 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정량적인 계산 공식도 물론 존재하지만 대부분 이런 공식을 사용하기 어려울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간단팁을 공유드립니다.

우선,

  1. 타이어 옆에 제조사가 권장하는 적정 공기압을 반드시 확인 합니다.
    • 대부분의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타이어 측면에 표시해 두었습니다. 반드시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따라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대략적으로는 25C 클린쳐 기준, 90~110 PSI, 본인 몸무게에 맞춰서 적용합니다.
    • 60~70kg 사이 라면 90에 가깝게, 70kg 이상이면 100 에 가깝게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마찬가지로 25C 튜블리스 기준으로 70~90 PSI 를 본인 몸무게에 따라 적용합니다.

약식으로 넣는 것은 대략적인 수치이므로 반드시 타이어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 주기

로드 자전거 라이딩 출발 전에 항상 공기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밀한 측정 도구가 있으면 정량적으로 잘 확인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압력을 잴수 있는 계측기가 없을 것입니다.

로드 자전거 기준으로 손으로 눌렀을 때,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딱딱해야 적정 공기압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거 이러다 터지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느낌입니다.

지요 장펌프 GF-55PDA 의 특장점

지요 장펌프 GF-55PDA

튼튼한 신뢰성

제가 자전거 취미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함께한 지요 장펌프는 도대체 망가질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앞으로도 10년 이상은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기 주입의 편리성

프레스터 (일반적인 로드), 슈레더 (일반적인 MTB), 던롭 (생활형 자전거) 등 모든 튜브 입구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각종 공이나 물놀이용 튜브에 활용할 수 있는 주입구도 제공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자전거용 장펌프도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게다가 비싼 모델들은 10만 원을 넘기도 합니다. 대회나 기타의 이유로 10만원 이상의 모델도 사용해 보았지만 지요 장펌프 와 큰차이를 정말 잘 모르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적정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또 추가로 가장 가성비 뛰어난 지요 장펌프 GF-55PDA 의 장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전거펌프는 본격적인 라이딩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장비라 생각합니다. 지요 장펌프를 과감하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