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듀런스 로드 자전거 소개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는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로드 자전거입니다.. 로드 자전거의 종류 중 가장 편한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장거리를 달리더라도 덜 피곤하게 만든 자전거가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입니다. 오늘은 엔듀런스 자전거 이야기입니다.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 특징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 Endurence 지구력, 인내를 뜻하는 바와 같이 지구력을 위해 탄생한 자전거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올라운드 자전거나 에어로 로드 자전거 보다 1)장거리를 타기에 적합한 구조 2)충격을 잘 흡수하는 구조 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오메트리

자전거의 중요 형상 ‘스텍’ 과 ‘리치’

첫 번째 올라운드 자전거와 엔듀런스 자전거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텍과 리지의 비율입니다.

스텍은 페달에서 핸들바까지 높이를 말합니다. 리치는 크랭크 중심에서핸들바 중심까지의 거리입입니다. 두 값은 우리가 자전거에 앉았을 때 얼마나 많이 숙이게 되는지를 알려 줍니다.

스텍/리치가 크면 자전거를 좀 더 많이 숙여서 타야 합니다. 반대로 스텍/리치 가 적으면 그만큼 핸들바를 잡는 거리가 짧아져서 허리가 세워지게 됩니다.

올라운드가 스텍/리치의 비율이 0.7 이상이고, 각 제조사의 엔듀런스 자전거들은 0.6~0.7 사이로, 좀 더 편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휠 베이스 입니다. 휠 베이스가 길수록 직진 주행성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는 기본적을 장거리를 목표로 만들어진 자전거입니다. 따라서, 장거리 라이딩시 직진성은 좀 더 빠르게 오래 라이딩을 할 수 있는 요소일 것입니다.

아래표는 주요 제조사의 엔듀런스 자전거들, 스텍과 리치 비율, 휠 베이스 거리 등을 정리한 것입니다.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 종류와 그 특징들을 정리한 테이블


충격 흡수 장치들

지오메트리의 변화뿐만 아니라 각 자전거 사들은 각자의 독특한 방식으로 장거리시 발생하는 충격등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스페셜라이즈드의 ‘퓨쳐샥’, 트렉의 ‘아이소스피드’ 등이 그 것입니다.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장치로 라이더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거의 대부분의 제조사달이 32C 광폭의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올라운드 자전거들이 25~28C 의 타이어를 쓰는 것에 비하여 넓은 타이어 폭입니다.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 공기 저항이 다소 증가하여 속도에는 분리하지만 충격흡수 성능은 더 좋아져서 엔듀런스 장르에는 딱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핵심은 장거리에도 피곤하지 않은 지오메트리, 충격을 잘 흡수하는 구조 등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엔듀런스 자전거는 이런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1. 장거리 여행이 목적인 분들 :
    로드 자전거를 오래 타다가 보면 허리도 아프고 손목도 아프고 몸이 많이 쑤셔 옵니다. 이때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의 지오메트리가 큰 도움일 될 것입니다.
  2. 노면이 좋지 않은 포장도로 나 자전거 도로를 주요 이용하는 분들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들은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 허리가 덜 유연한 분들 :
    자전거를 타고 싶으나 허리가 많이 뻣뻣하신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로드 자전거는 허리가 아프서 못 타겠다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제가 주로 타고 있는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올라운드나 에어로바이크도 알아볼까요? 조회수에 잘 나와야 계속할 수 있을텐데…

내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 '케니언 엔듀레이스'
내 엔듀런스 로드 자전거, 케니언 엔듀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