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독 아이패드 키보드 1세대를 구매하여 지난 일년 간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에 1세대의 단점을 개선한 2세대가 출시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1세대와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지고 개선 되었는지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조도 아이패드 키보드 1세대 제품과 차이점
앞서, 1세대에 해당하는 구조독 아이패드 키보드를 구매하여 리뷰하였습니다. 관련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리뷰를 진행할 2세대는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결론부터 빠르게 말씀드리면, 포고핀 사용으로 좀더 슬림해지고 사용성이 개선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전 리뷰에서 장점으로 언급하였던, 뛰어난 가성비와 성능은 그대로 인듯하여 역시나 구매를 해도 좋을 것 같은 아이패드 부수기재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그럼 디테일하게 어떤 점들이 변경되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포고핀 사용, 별도 충전없이 사용
1세대 모델명은 A1890, 2세대 모델명은 A1905 입니다. 어떤 의미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1세대, 2세대 모두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이 됩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1세대, 2세대 모두 초기에 한번씩 해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별도 충전 없이 아이패드 연결, 가벼워지고, 얇아 지고
이전 1세대와 비교하여 2세대 구조독 키보드의 가장 큰 차이는 포고핀을 사용하여 아이패드의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덕분에 무게는 좀 더 가벼워지고 외형도 좀 더 슬림해진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정품과 마찬가지로 키보드를 별도로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패드를 충전할 때, 키보드까지 함께 충전이 됩니다.
다만, 포고핀 연결 시, 정품 매직키보드와 달리 연결 딜레이가 좀 더 길다는 것이 많은 분들의 의견입니다.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배열 변화, 핫키가 없어짐
숫자키패드 상단 핫키는 없어지고, 좀더 매직키보드 스러워지고
키 배열은 매직 키보드와 더 비슷해 졌습니다. 기존 구조독 1세대가 키보드가 키보드 상단에 핫키가 배치되 있었는데, 정품 매직키보드와 같이 핫키는 없어지고 숫자키만 배치 되었습니다.
이부분에서는 2세대에 대한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기존에 핫키가 있는 점은 매직키보드 보다 오히려 좋다는 사람들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키감변화, 재질변화 (키보드 색상)
1세대, 2세대 모두 쫀쫀한 키감
키보드 바닥이 금속 소재로 변경, 검정색 모델이지만, 손바닥이 닿는 부분은 약간 푸른 빛갈이 느껴지는 색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이상하거나 이질감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키보드를 누르는 키감도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1세대가 깊게 눌리는 느낌이었다면, 2세대 구조독은 좀 더 매직키보드와 비슷해져 좀 더 얇고 가볍게 눌리큰 키감입니다.
키감은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르고 좋아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것이 더 좋다고 표현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구조독 키보드의 모든 시리즈 제품이 정품 대비 키감이 더 깊게 눌리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터치감도 및 터치패드 오류 개선
터치감도 개선, 보다 더 매직키보드와 가까워 지다
터치패드 감도와 터치패드 물리적 오류도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터치패드가 보다 좀더 정품에 가깝게 터치 감도가 좋아졌습니다. 특히, 기존1 세대 제품이 터치패드 상판이 클릭이 안되던 오류가 개선되어 터치패드 전체 영역에서클릭이 가능합니다.
커버가 꺽이는 각도도 정품과 유사한 각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스펙상 130도에서 120도로 좀더 세워지는 형태로 변경되었고, 이는 애플의 매직키보드와 동일한 각도입니다.
이처럼 거의 대부분의 구성이 애플의 매직키보드와 좀 더 유사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구조독 1세대 키보드가 가졌던 가격적인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2세대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글을 마치며 (어떤 세대를 선택해야 하나?)
구조독 아이패드 키보드 2세대를 1세대와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구조독 아이패드 키보드 2세대는 좀 더 애플의 매직키보드에 가까워진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얼마나 정품과 유사 하냐를 기준으로 1세대를 살지 2세대를 선택할 지는 굳이 고민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사용 목적에 따라 1세대 또는 2세대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랙패드 클릭 보다 터치가 좀 더 익숙하고, 핫키 사용이 많을 것 같으면서, 별도 충전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각격이 좀 더 저렴함 1세대를 구매하면 충분합니다.
반면, 좀 더 깔끔한 외형과 별도 충전없이 아이패드와 바로 연결되고, 얇고 가벼운 외형을 원한다면 구조독 아이패드 키보드 2세대를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판매링크
알리익스프레스와 쿠팡을 뒤져 저렴한 링크를 남겨놓습니다.
알리의 경우, 2세대를 찾기가 쉽지않아 쿠팡을 이용하였고, 1세대의 경우, 국내 판매자분 가격과 차이가 없어 역시 쿠팡 링크를 남겨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24년 9월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