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 대비 실외기, 창문 고정 방법

5월부터 10월까지 한반도에는 수많은 태풍이 상륙을 합니다. 때론 걷기도 힘들 정도로 강풍이 예상되곤 합니다. 오늘은 베란다에 있는 실외기, 창문 등에 대한 강풍 대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작하며


여름이 되면 우리나라는 태풍의 영향권에 놓이게 됩니다. 최근에는 강우에 의한 피해도 크지만 강풍에의한 피해도 만만치 않게 큽니다.

더욱이, 최근 베란다 및 창문 주변에 많은 실외기가 설치돼 있어, 강풍에 의한 실외기 낙하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층 빌딩의 경우 강풍에 의해 창문이 부서지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태풍이나 강풍에 대비하기 위해 실외기나 창문을 고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들은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있는 방법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m.safekorea.go.kr/idsiSFK/neo/main_m/nat/gale.html


가. 실외기 앵글 거치대 고정

스테인레스 링밴드로 앵글과 베란다 난간 고정

최근에는 실외기 설치를 위한 앵글이 창밖으로 나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앵글과 실외기 본체가 확실히 고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 앵글은 베란다 난간과 확실하게 고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철문점이나 인터넷에 판매하는 스테인레스 링밴드를 활용하여 앵글과 베란다 난간을 고정합니다.

스테인레스 링밴드 앵글과 난간, 실외기와 앵글 등을 고정하는데 사용된다. 볼트를 이용해서 단단히 고정하자
스테인레스 링벤드, 실외기 앵글과 베란다, 실외기와 앵글을 고정하는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된다. 철물점이나 인터넷으로 구매 가능하다


나. 실외기 본체고정

실외기를 고정하는 세 가지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바닥의 볼트 고정 작업 확인

  •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초기 설치 시 바닥에 볼트로 고정을 하는 것입니다. 앵글 거치대의 경우, 뒤쪽 부분을 앵글 구멍에 맞춰 볼트로 쪼여주면 됩니다.

2. 케이블 타이 고정 방법

  • 손잡이, 작은 구명들, 앞서 볼트로 고정 구멍 등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앵글과 함께 고정을 합니다.
  • 앞서 바닥을 고정했다면 여타의 다른 구멍에 실외기를 고정하면 더욱 견고합니다.

3. 스테인레스 링밴드 고정

  • 실외기 외측 샷시 빈 공간을 활용하여, 앵글 또는 난간에 스테인레스 링밴드를 채결 합니다. 스테인레스 링벤드를 다양한 사이즈가 있으니 큰 사이즈를 선택하면 쉽게 고정이 가능합니다.
  • 철물점이나 인터넷에는 ‘실외기 고정 밴드’ 로 검색해도 나옵니다.
실외기 바닥과 고정여부를 확인합니다. 우리집 실외기는 고정이 안되어 있네요.
실외기와 바닥이 고정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우리집은 안되어 있네요
실외기에 많은 틈, 구멍을 활용하여 케이블 타이나 스테인레스 밴드를 작업합니다.
실외기에 많은 구멍을 활용하여 케이블 타이나 스테인레스 밴드를 연결합니다.


다. 고층 아파트창문 고정

비산 방지 필름 고정

최근에 쇼핑몰이나 철물점에는 비산 방지 필름을 판매합니다. 쉽게 붙일 수 있고 땔 수 있습니다. 비상용으로 구매하였다가 창문에 붙이면, 창문이 깨져서 비산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테이프를 이용한 고정 방법

고전적인 방법으로는 테이프를 창문에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X’ 자 보다는 유리와 창틀 이음새를 테이프로 붙이는 방법이 다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필름이나, 테이프, 천 등으로 창을 확실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름이나, 테이프, 천 등으로 창을 확실하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벌어진 창틀고전, 우유값 수건 끼우기

벌어진 창틈과 이음새도는 수건등의 천으로 단단히 고정하고, 우유값등을 끼워 넣어 흔들림 없이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안전은 과하게 준비하는 것이 모자람만 못한 것 같습니다. 강풍 대비 또한 철저히 하여 피해가 없는 여름을 보내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각자도생의 시대에 스스로를 지키는 길은 준비뿐인 것 같습니다.

http://m.safekorea.go.kr/idsiSFK/neo/main_m/nat/gale.html

#실외기고정 #강풍대비실외기고정 #창문고정 #강풍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