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자전거 솔로 라이딩, 그룹 라이딩 중에 어떤 방식이 로드 자전거 초보들에게 더 좋을까요? 극 “I” 성향인 저는 지난 10년간 대부분 솔로 라이딩을 즐겼습니다. 하지만 그룹 라이딩도 장점이 분명 있습니다.
어떤 라이딩 스타일이 더 나에게 맞을지 장단점을 알아보려 합니다.

로드 자전거 솔로 라이딩
솔로 라이딩의 장점
쉬운 페이스 관리
로드 자전거 솔로 라이딩의 첫번재 장점은 여유로운 라이딩이 가능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라이딩 페이스를 신경쓸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페이스를 조절하고 본인의 체력에 맞게 여유로운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보면, ‘내가 운동 선수도 아닌데 이렇게 까지… ‘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라이딩이 힘들수록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데, 혼자 타게 되면 스스로 본인의 페이스를 조절하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덜 하게 됩니다.
오래 탈 수 있다 (체력관리)
같은 맥락에서, 좀 더 자전거를 길게, 오랜 시간 라이딩을 즐기면서 탈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사람과 라이딩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 페이스에 맞춰 타게 되고, 속도가 빠르면 함께 타면 힘들고, 속도가 느리면 너무 쉬운 라이딩이 되어 버립니다.
주변 경치 즐기기
솔로 라이딩은 주변 경치 즐기기와 같은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우리 나라는 경치가 너무나 아름답고 좋습니다. 특히 서울을 벗어나 조금 한적한 시골을 가게되면 너무나 좋은 경치를 즐기기 좋습니다.
복잡한 인간관계 없음
함께 라이딩을 하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복잡한 인간관계를 맺을 필요 없는 것입니다.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분들이 보통 라이딩을 즐기시는데, 자전거 타기를 하며 또 따른 인간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사람들간의 관계를 다시 정리해야 하는 것은 또다른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혼자 라이딩을 하면 오롯히 모든 시간을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타인과 복잡한 인간관계가 얽히는 것을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로드 자전거 혼자 타기 단점
혼자 타기의 단점도 물론 존재합니다.
늘지 않는 실력
제가 느낀 로드 자전거 솔로 라이딩의 가장 큰 단점은 자전거 타기 실력이 늘지 않는 것입니다.
로드 자전거는 어느정도 레이싱 특징도 분명히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면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타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도 하고, 본인의 기록을 깨고 싶은 열망에 사로 잡힙니다.
하지만, 솔로 라이딩을 하게 되면, 스스로 한계를 만들거나, 목표까지 도달하기 전에 쉽게 포기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전거 실력을 늘리기에는 솔로 라이딩이 조금 어렵습니다.
가끔은 외롭다
솔로라이딩을 하게 되면 복잡한 인간 관계가 없는 대신, 가끔은 외로울때가 있습니다.
특히 저는 날씨가 쌀쌀해지는 11월의 늦은 가을과 오후 5시에서 8시 사이 해가 지기 시작하거나 해가 막 진 시간대가 가장 쓸쓸하게 느껴 질 때가 있습니다.
” 내가 뭐 하는 짓이지 “, 흔히 말하는 ‘현타’ 가 가끔 오기도 합니다.
새로운 코스 발견이 느리다
솔로 라이딩을 하게 되면, 관성적으로 가던 곳 중심으로 라이딩을 하게 됩니다. 즉 새로운 코스를 발견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물론 새로운 길을 늘 찾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의 솔로 라이딩을 즐기는 분들은 새로운 코스를 발견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다양한 어플을 통해 라이딩 코스를 발견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솔로 라이딩을 즐기는 분들은 새로운 코스에 대한 도전이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룹라이딩
장점
다양한 사람과 어울림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맺고, 함께 즐거운 라이딩을 할 수 있는 것이 그룹 라이딩의 첫번째 장점입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하는 분들은 이런 라이딩 스타일이 좀 더 잘 어울립니다.
실력 향상
그룹 라이딩의 장점중 또 다른 하나는 라이딩 실력을 빠르게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분들과 함께 타다보니, 잘타나는 분들의 페이스를 따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보다 속도가 조금 빠른 동료와 라이딩을 하며 본인의 운동 능력을 끌어 오리는 것이 실력 향상이 지름길 같습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룹 라이딩을 하면 자연스럽게 실력이 향상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홀로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확실히 실력향상의 속도가 빠릅니다.
다양한 코스 경험
여러 사람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코스를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여러 사람과 함께 타는 즐거움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정말 다양한 라이딩 코스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일반 자동차 도로입니다.)
단점
솔로 라이딩의 장점이 곧 그룹 라이딩의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여유롭게 라이딩을 즐기기 어렵고, 여려분들과 인간적으로 엮이면서 어려운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험함
하지만, 가장 큰 다점은 여러명과 타다보면 다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려명과 라이딩을 할 때는 소위 말하는 ‘드레프팅’ ( 동호인 용어로는 ‘피빨기’ 라고 합니다.) 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자전거 라이딩이 익숙하지 않으면 다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을, 로드자전거 타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
가을은 정말 로드 자전거를 타기에 좋은 시간입니다.
혼자 타도 즐겁고 함께 타도 즐거운 것이 자전거 타기의 묘미 아닐까 합니다.
자전거 도로를 즐겨도 좋고, 자전거 도로를 조금만 벗어나 한적한 시골길을 라이딩해도 충분히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계절이 가을입니다.
안장 위에서 즐거움을 누려 보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