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절기 라이딩 복장 추천’ 을 하려 합니다. 본격적인 라이딩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간절기 장거리 라이딩 시에는 아침 기온과 낮 기온 차이가 심해 적절한 의상을 선정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간절기 복장을 추천하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간절기 라이딩 복장으로 메리노 소재의 의상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메리노 소재는 메리노 양에서 얻을 수 있는 천연 소재 중 하나 입니다. 여러 장점이 있어 아웃도어 용으로 적합한 소재입니다.
메리노 울이란 ?
앞서 말한 것 처럼 메리노 울 은 메리노 양의 털로 만드는 천연 섬유입니다.
천연 섬유로 간절기의 큰 일교차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땀을 흡습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냄세를 잘 없애주어 깔끔하게 착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장점 및 단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장점
1. 따듯하고 시원한 소재
메리노 소재의 의류를 간절기 의류로 추천하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따뜻하고 동시에 시원하기 때문입니다.
더울 때는 메리노가 몸에 있는 땀을 흡수 합니다. 흡수된 땀은 소재의 바깥에서 증발하여 더울 때 시원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또 추울 때는 울 특유의 부드러움과 포근함으로 운동시 발생하는 땀을 제거하고 체온은 유지를 해 줍니다.
메리노의 우수한 온도 조절 능력, 바로 간절기 아침부터 저녁, 밤 쌀쌀할 때 까지 메리노 하나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특히 땀이 조금 베어도 소재 자체의 보온성이 떨어지질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간절기 라이딩 복장으로 메리노 소재를 적극 추천합니다.
2. 항균 및 소취 (냄새 제거)
메리노 소재는 항균성과 우수한 소취 성능(냄새 제거)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려도 다른 의류에 비해 냄새가 거의 나질 않습니다.
장거리 라이딩을 하면 많은 땀과 외부 먼지로 의상이 많이 오염이 됩니다. 몸에서 나는 땀으로 냄새 또한 상당합니다. 메리노는 이러한 냄새를 잘 억제해 주며, 항균 특성이 있어 외부 오염도 잘 차단합니다.
3. 발수, 속건성
메리노가 좋은 또다른 이유는 바로 발수 성능과 속건성 특성입니다. 실제로 메리노는 다른 옷들에 비해 빠르게 건조가 가능합니다. 또한 얀간의 발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악천후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메리노 소재의 경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외부 환경이 급격히 변하는 간절기 라이딩에 최적의 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단점
메리노 소재는 천연 소재입니다. 그로인한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단점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싼 가격
첫 번째 단점은 비싼 가격입니다. 앞서 여러 장점을 설명했는데, 가격까지 싸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천연 소재 답게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2. 젖으면 늘어나는 무게
또 어떤 분들은 울 소재의 특징상 땀에 젖으면 증가하는 무게가 싫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3. 관리의 어려움
울 소재의 특성상 세탁 시 너무 높은 온도로 세탁을 할 수 없으며 보플이 발생하거나 올이 나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관리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메리노 소재를 활용하는 ‘자전거 옷’ 브랜드
‘간절기 라이딩 복장 추천’ 으로 메리노 소재를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면 실제 제품 중에는 어떤 제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라파(Rapha)
라파는 많은 사람들이 사량하는 대표적인 사이클 의류 회사입니다. 그 중에서 라파 클래식 라인과 브레베 라인은 메리노 혼방 소재를 사용합니다. (메리노 36 ~ 39%)
제가 장거리 라이딩, 간절기 라이딩에 메리노를 추천하는 이유와 정확히 일치하는 이유로 라파 또한 메리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브레베 라인의 경우, 반사판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야간 라이딩 시 가시성을 높였으며,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군 입니다.
2. 이자도르 (Isadore)
이자도르 역시 시그니쳐 (Signature) 라인과 시그니쳐 클라이머 라인에 메리노 혼방 소재를 적용하였습니다. (메리노 29 ~ 36%, 반팔 및 긴팔)
소개한 두 라인은 항시 메리노를 적용하였고 기타 특별 라인들에도 메리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라파보도 메리노를 적용한 제품군이 더 다양합니다. 직구 시 국내에도 배송이 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DHB
앞의 두 메이져 회사 못지 않게 메리노 소재의 의류가 많이 나오는 회사중 하나입니다. 특히 Base layers 부터 져지 및 각종 워머까지 다양한 종류의 메리노 소재 제품이 특징입니다.
가격도 앞의 두 회사에 비하여 저렴하여 메리노의 장점을 체험하기 좋은 제품들을 다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위글이나 체인리액션을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한 점입니다.
두 싸이트 모두 운영은 같은 곳에서 하고 있으며 한국가지 직구가 가능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간절기 라이딩 복장 추천’ 으로 메리노 울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메리노 소재를 활용하는 사이클 의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메리노 져지 세 벌, 속 옷 두 벌, 양말 두 개, 각종 워머 (레그, 암, 넥) 등 다양한 메리노 소재 제품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몸에 땀도 많고, 추위도 많이 타는 편이라 간절기에 일반 소재의 옷을 입으면 춥거나 덥거나 하기 때문입니다.
‘메리노는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