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비보액티브 5, 운동하는 사람들의 반려 시계

가민 비보액티브 5 가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가민 스마트 워치는 운동용 워치라는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데요, 지난 5년간 비보 액티브를 사용하며 느낀점을 정리해보고 새로운 가민 비보엑티브 5 가 달라진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민비보엑티브 5

가민 비보액티브 5 달라진 점

우선 가민 비보액티브 5 가 기존 시리즈와 달라진 점을 살펴보려 합니다.

일단 외관상 처음 봤을 때는 기존 액티브 4 대비하여 또렷한 화면을 제외하곤 크게 바뀐 점을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지원하는 기능들이 더 정확해지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향상 된 걸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크게 변한 점은 1.2인치 390×390픽셀 해상도의 AM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전반적으로 색상이 밝아지고 화면이 더 선명 해졌습니다.

사실 이후 포스팅에도 언급은 하겠지만 하드웨어 성능은 가민이 아주 우수하다고 말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가 그중 하나 였는데 상당 부분 개선되어 보다 짱짱한 화면을 느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운동용 스마트워치에서 필요한 기능중 하나인 GPS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심박 센서 또한 성능이 향상되어 보다 정확한 심박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전 세대 비보 액티브는 손목을 통한 신박 측정의 근복적인 한계 때문인지, 가슴이나 팔뚝에 차는 심박 센서에 대비하여 다소 부정확하게 측정되었습니다.

새로운 가민 비보액티브 5 는 정확한 심박 측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GPS 성능이 향상되어, 각종 운동 기록에 GPS를 사용할 경우,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 졌다고 합니다.

이전 세대와 다르게 HRV(심박 변이도) 측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HRV는 간단히 설명하면 심박 박동 주기 사이의 미세한 변동을 나태내는 말입니다.

심박 박동의 미세 변화를 분석해서 스트레스에 의한 인체의 자율 신경 반응을 보고, 건강 상태와 스트레스 상태를 알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합니다.

HRV 가 적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건강하다고 합니다. 가민은 이러한 HRV 를 측정하고 정상 상태 여부를 판단해서 알려줍니다. 또한 운동 회복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수치로 운동 회복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수면 코치 기능도 강화되어, 수면 단계를 세분화해서 점수화해서 보여준다거나, 자는 동안의 심박수 HRV 와 연동하여 상태를 보여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비보 액티브는 배터리 타임도 강화가 되었습니다. 스마트 워치 모드로는 최대 1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올웨이즈 온 모드로 최대 5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 비보 액티브가 이틀이면 배터리가 ‘0’이 되는 것에 비하면 너무나 발전된 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운동하는 이들의 필수품 가민 비보엑티브

서두에서 간단하게 언급했지만 가민 스마트워치는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지고 싶은 품목 중 하나일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지난 5년간 비보 액티브를 사용하며 느낀 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민 비보 액티브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운동을 정말 정확하게 잘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저가형 스마트 밴드처럼 단순히 운동 종류 수만을 자랑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하는 운동 목록도 많지만 하나하나 그 운동에 꼭 필요한 내용을 표시하고 측정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운동 데이터는 가민 커넥트를 통해 저장되고 관리됩니다.

저는 자전거를 주운동으로 실시합니다. 이때 보통은 가슴스트렙을 이용하여 심박을 측정하게 되는데, 이게 너무 불편하고 답답합니다.

하지만, 비보 액티브를 사용하면 손목에서 심박을 측정하고, 가민 엣지로 전송하여 볼 수 있습니다. 13시간 이상 장거리 라이딩도 심박계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사실 하드웨어 성능, 외관적인 특징만 가지고는 굳이 가민 스마트워치를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굳이 가민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가민을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정량적인 수치로 분석을 해주는 ‘가민 커넥트’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자전거 라이딩, 수영, 마라톤 등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유산소 운동을 비롯해서 각종 근육운동에서 걱기나 계단오르기 등과 같은 일장적인 운동까지 거의 대부분의 운동 결과를 체계적으로 데이터화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타기를 예로 들면 가민 엣지, 기만 비보 액티브를 사용하여 라이딩 상태를 사용자가 설정한 구간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워 데이터나 심박 데이터 등과 같이 부가적인 데이터를 얹게 되면, 내 몸상태와 라이딩 상태, 외부 조건들을 하나의 큰 틀로 엮어서 종합적인 신체 능력을 도출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가민을 단순한 시계 만드는 회사, 자전거 속도계 만드는 회사, GPS 만드는 회사로 치부하기에는 커넥트의 데이터 기능은 너무 막강합니다.

이런 운동 데이터에 기반해서 라이딩이나 마라톤의 경우에는 가민 코치 기능을 활용하여 개별 트레이닝도 가능합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가민이 스포츠 스마트 워치로 사랑받는 이유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민 커넥트 화면, 운동상태를 통계적으로 보여 준다
가민 커넥트 화면, 운동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몸 상태를 알려 줍니다.
가민 커넥트 화면, 운동 계획과 코치가 가능하다
운동 플랜을 세울 수도 있고, 목적에 맞는 운동 코칭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렇지만 가지고 있는 단점들

그렇지만, 가민 비보엑티브 5를 스포츠 워치로 활용하지 않고 단순한 스마트워치로만 사용한다고 하면, 그 기능이 다소 아깝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가민의 하드웨어는 그리 최적화가 아주 잘 되어 있거나 바로바로 신기술이 적용되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기능이나 기술보다는 운동을 오래 해도 괜찮은 신뢰성과 안전성에 더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글을 마치며, 운동 메니아를 위한 스마트 워치 추천

지난 5년간 사용한 가민 비보액티브 3를 이제는 보내줘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배터리가 하루를 버티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롭게 출시된 가민 비보액티브 5 는 새로운 대안이 충분히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 특히 기록을 하는 운동을 취미로 하는 분들에게 가민은 분명 다른 스마트워치가 가지지 못한 장점이 있습니다.

가민을 이용해서 운동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달려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